본문 바로가기
개발 일기

코드스테이츠 백엔드 부트캠프 프리 프로젝트 후기(StackOverFlow 클론 코딩)

by 팡펑퐁 2023. 1. 3.
728x90

프리 프로젝트 후기

  • 프로젝트 명 : 스택오버플로우 클론 코딩
  • 프로젝트 기간 : 2022.12.15 ~ 2023.1.2

 회고를 쓰기 전에 약 2주 동안 함께한 팀원분들께 감사드린다고 이야기하고 싶다. 프로젝트 시작 전에 정말 많이 걱정했었다. 프로젝트는 생각한 것보다 훨씬 어렵고 복잡했으며, 그중에서 내가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부분은 그리 많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실하고 욕심 있는 팀원들 덕분에 나름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었다. 분위기나 환경에 크게 휩쓸리는 나로서는 이번 프로젝트 팀의 분위기에 좋은 자극과 동기부여를 받았다.

 

 우리가 진행한 프로젝트는 스택오버플로우라는 웹사이트의 클론코딩이었지만 전원 비전공자에 첫 팀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많이 헤매었다. 매일 해야 할 일이 산더미처럼 쌓여있었고 뭐부터 해야 할지, 뭐가 가장 우선인지 전혀 감을 잡지 못했다. 구현할 내용이 처음인 경우가 많아 로직의 이해보다는 구현에 성공하는 것이 더 우선이었다. 우리 팀은 결국 처음에 계획했던 구현 내용에 비해 많이 부족한 상태로 끝을 냈다. 경험의 부족과 코드스테이츠가 의도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철저한 무관심 속에 효율적으로 시간을 사용하지 못한 점이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과정은 경험의 중요함과 더불어 팀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개발에 필요한 여러 기술을 파악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나뿐만이 아니라 다른 팀원분들도 같은 마음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음 메인 프로젝트는 또 어떤 분들과 함께하게 될지, 어떤 걸 만들게 될지 기대반 두려움반 싱숭생숭한 마음으로 맞이하게 됐다. 다른 건 몰라도 메인이 끝났을 때 지금보다 더 성장한 내가 되어 있으면 좋겠다.

 

 

메인 프로젝트를 맞이하며

01234567891011
우리 팀이 구현한 스택오버플로우 클론 코딩

 나는 프리 프로젝트에서 기본 구현에만 집중했고 시큐리티, 배포 부분은 거의 건들지 못했다. 특히 시큐리티 쪽은 지금도 아는 게 거의 없다. 그동안 유어클래스 콘텐츠에서 배운 내용도 많이 까먹어서 매번 다시 들어가 관련 내용을 찾아보기 일쑤였다. 메인 프로젝트에서는 jwt와 aws를 많이 다뤄볼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괜히 내가 나섰다가 프로젝트 진행에 차질이 생기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도 든다. 프리 프로젝트에서 전반적인 개발 흐름과 각 진행 부분에서 사용하는 기술이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집중했다면 메인 프로젝트에서는 구체적으로 개발 흐름을 파악하고 기술 사용에 있어 막연한 구현보다는 이해하며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