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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UML 다이어그램의 한 종류로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표현하는 행위 다이어그램이다. 현재 구축되어 있는 시스템이 어떻게 동작하고 있는지 표현하거나 신규 개발해야 할 시스템이 어떤 시나리오로 흘러갈지 쉽게 표현할 수 있어서 자주 사용된다.
특징 및 장점
- 각 동작에 참여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수행기간을 확인할 수 있다.
- 메시지의 명확한 순서를 확인할 수 있다.
- 전반적인 시스템의 흐름을 시각화 시킬 수 있다.
- 실시간 명세의 표현에 적합하다.
- 복잡한 시나리오의 표현에 적합하다.
구성요소
액터
-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로,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뜻한다.
객체
- 메시지를 주고받는 객체이다.
생명선
- 객체가 메모리에 존재하는 기간으로 객체 아래쪽에 점선을 그어 표현한다.
- 객체 소멸(X)이 표시된 기간까지 존재할 수 있다.
객체 소멸
- 해당 객체가 더이상 메모리에 존재하지 않음을 나타낸다.
실행 상자
- 객체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구동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메시지
- 객체가 상호 작용을 위해 주고받는 메시지이다.
프레임
- 다이어그램의 전체 또는 일부를 묶어 표현한 것이다.
생명선(Lifeline) 예시
- 생명선은 액터나 객체가 얼마나 존재하는지 나타낸다. 액터나 객체가 위에 존재하고 그 아래로 점선이 있는데 점선이 이어져있는 곳까지가 메모리에 살아있다는 뜻이고 메모리에서 소멸되면 X표시로 소멸되었다는 걸 나타낸다.
실행 상자 예시
- 실행상자는 액터나 객체와 같은 인스턴스가 다른 인스턴스와 상호작용을 할 때 작성하며 작성법은 셩명선의 중앙에 위와 같이 직사각형의 막대로 표기한다.
메시지
동기메시지
- 동기적으로 메시지를 전송한다.
비동기 메시지
- 비동기적으로 메시지를 전송한다.
- 응답을 기다리지 않는다.
동기 반환 메시지
- 동기적으로 메시지 호출을 반환한다.
비동기 반환 메시지
- 비동기적으로 메시지 호출을 반환한다.
- 응답을 기다리지 않는다.
자체 호출 예시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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