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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것이 아닌 여러 개의 독립된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한다. 각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협력하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에 많이 사용된다.
유연성과 변경 용이성 -> 다형성(Polymorphism)
- 레고 블록 조립하듯이
- 어떤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하는 것을 뜻함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은 단순해지고, 유연 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클라이언트는 단순히 대상의 역할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하자.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는 요청, 서버는 응답
- 수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 오버라이딩
-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가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 가능
다형성의 본질
-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가 구현한 객체를 실행시점에 유연하게 변경 가능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 한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는 것에 대한 한계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와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결론
- 역할의 변화가 없도록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해야 한다.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을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참고 :
김영한 - 스프링 핵심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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